2020. 11. 22. 13:25ㆍ사진/딸에게 가르치는 사진
왼쪽 1번사진 망원렌즈 200mm 오른쪽 2번사진 광각렌즈 24mm
위 사진에서 1번 사진과 2번 사진은 같은장소에서 촬영한 사진이다
그런데 분위기는 아주아주 다르다
그 이유가 뭘까?
제목에서 말했듯이 망원렌즈와 광각렌즈의 차이다
아무리 사진을 잘 찍는 사람이라도 광각렌즈로 1번사진처럼 찍을 수는 없다.
그래서 우리끼리 늘 말했다.
사진의 실력이 아니라 [ 장비 ] 가 실력이라고... ㅎㅎ
왜 망원은 저렇게 나무들이 촘촘하게 붙었을까?
망원렌즈는 멀리 있는 물체를 당겨오는 역할을 한다.
그래서 멀리있는 피사체를 당겨오니 크게 찍을 수 있고, 나무사이의 거리를 당겨와서 촘촘하게 붙여주는 결과를 낳는다.
망원렌즈의 특징을 함축하면
멀리있는 피사체는 커지면서 다가오고,
화각(실재로 파인더에 보이는 각도)이 좁아져 주변정리가 쉽게 되며,
촛점거리가 길어지면서 피사계심도가 얕아져 아웃포커싱의 효과도 커진다.
좀더 이해하기 쉬운 그림을 보자
망원은 피사체를 당겨와서 인물이 커지면서 전체를 화면안에 다 못 넣는다. 즉 화각이 좁아지고, 배경도 좁아진다.
이래서 피사체에 따라 어떤 렌즈를 사용할 것인지가 중요하다
위 그림의 실제를 보자
16mm일때는 세명의 조각상이 한 화면에 다 들어왔는데
35mm일때는 한명의 조각상만 보이면서 기둥 옆에는 공간이 많이 들어와 있다.
70mm일때는 조각상 옆의 기둥도 잘렸다.
200mm일때는 아예 조각상 전체도 찍을 수 없게 좁아졌다. 이와 아울러 망원일때는 아웃포커싱이 잘 된다는 걸 증명해 주듯이 뒤의 아파트도 흐릿해 졌다..
결국 화각, 망원-광각의 기능, 아웃포커싱, 이 모든게 함께 설명되어야 하는것 같다.
이런 경우 내가 무엇을 촬영할 것인지가 결정되어야 한다.
세명의 조각상을 다 넣는 풍경을 찍을 것인지
조각상 하나를 크게 담을 것인지,
아니면 저 네장의 사진을 다 찍을것인지,
시간도 넉넉하고 무거운것도 감당할 수 있다면 다 가져가면 젤 좋겠지만...
그럼 나는 무얼 찍을까?
저기에 세명의 조각상이 있는줄 알면 결정할 수도 있다.
하지만 어떤것이 있는지 모를 경우는 어느것도 결정할 수가 없다.
더구나
초보일때는 저 상황에서도 어떤 렌즈를 사용해야 하는지 조차 모른다.
그래서 매번 "어떤 렌즈 가져가요?" 물을때마다
양천문화원 선생님의 대답은 늘 간단하다.
"다~~~"
꽃을 촬영하기 위해 100mm마크로를 가져갔는데, 풍경이 아주 멋져서 그 풍경을 찍고 싶을때, 이때는 광각이 필요하게 되고, 안가져온거 후회하게 된다.
그래서 무조건 "다~~~" 가 맞는 말이다.
도대체 몇개의 렌즈가 있어야 하냐고 카메라 장만할때 여쭤봤더니
광각(16-35mm), 표준(24-70mm), 망원(70-200mm), 마크로 100mm,
이 네개가 기본이란다. 이거 다 살려고 거금을 투자해야 했다.
30년 넘게 직장다니고 은퇴하면서,
그동안 고생한 나에게 나 스스로 주는 선물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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